안녕하세요.

린치핀소프트 한광희입니다.

“해외 워드프레스 구축 사례 소개”

강의나 다른 분들한테 워드프레스를 소개할때는 워드프레스 그 자체의 강점보다도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어떠한 사이트들이 만들어져 운용하고 있는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편이 나을때가 있습니다.물론,  전세계 유명 웹 사이트중 24%가 워드프레스로 운용되고 있다는 말씀도 드리는게 좋지요.

워드프레스가 만능이거나 많은 사람들이 쓴다고 해서 꼭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로 구축하자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대신, 워드프레스만의 분명한 강점이 있다는 것이지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해외에서 워드프레스로 구축된 웹 사이트중 조금 규모가 크거나 유명한 사이트를 위주로 5가지를 짚어보고 해당 사이트에서 사용중인 테마와 플러그인이 무엇일지 알아보겠습니다.

각 사이트별 테마와 플러그인은 http://whatwpthemeisthat.com/ 사이트를 이용하여 확인했습니다.

 

1. Sony Music www.sonymusic.com/

screenshot-www.sonymusic.com 2015-08-11 22-21-30

위의 웹 사이트 http://www.sonymusic.com/ 소니뮤직도 워드프레스로 구축되었습니다.

Sony Music 사이트만을 위한 자체제작한 워드프레스 테마를 이용했고, 플러그인은  “W3 Total Cache”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성능을 최적화하였습니다. 

 

 

2.Wired www.wired.com

screenshot-www.wired.com 2015-08-11 22-27-44 (1)

다음은 유명한 잡지중에 하나인 “wired”지의 홈페이지입니다.

이 웹 사이트도 워드프레스로 구축되었으며 자체제작 테마를 이용했고, “WordPress SEO” 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하였습니다.

 

 

3.TimeInc www.timeinc.com/

screenshot-www.timeinc.com 2015-08-11 22-46-45

TimeInc 웹 사이트는 전면 비디오 배경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전체적으로 Time지의 느낌을 잘 살린듯 심플하면서 인상적입니다. 이 웹 사이트도 자체제작한 테마를 사용하였고 플러그인은 “WP Super Cache”을 활용했습니다. WP Super Cache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가 브라우저 요청에 의해 웹 페이지를 발신할때 데이터베이스에서 포스트 데이터를 가져와 PHP파일과 결합하여 html을 만드는 작업을 항시 수행해야 하는데, 이를 미리 html 파일로 만들어 데이터베이스와 PHP파일을 매번 html로 만들 필요없이 빠르게 브라우저에게  html웹 페이지를 전송하는 캐시 플러그인입니다!

 

 

4.mercedes-benz www.mercedes-benz.com/en/

screenshot-www.mercedes-benz.com 2015-08-11 22-31-03

벤츠의 공식 홈페이지도 워드프레스로 구축되었고 현재 테마도 자체제작한 테마로 분석됩니다.

사용 플러그인

1.wordpress seo

2. onpagenavigation

3.WP Fb Autoconnect

4. Mbmailchimp

 

등이 이용되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SEO와 페이스북 로그인 지원을 위한 WP Fb Autoconnect와 뉴스레터구독신청을 위한 Mbmailchimp 플러그인등이 쓰였습니다.

 

 

5.Smithsonian National Museum of African Art http://africa.si.edu/

 

screenshot-africa.si.edu 2015-08-11 22-04-53

 

국립 스미소니언 박물관의 아프리카관 홈페이지도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으며, 테마는 “NMAfA – Canvas”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1. Google Language Translator

2. Contact Form 7

3.Event Calendar

4.Mailchimp For WP

5.WP Handy LightBox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플러그인들이 사용되었지만 주목할만한건 위의 5가지정도 인것 같습니다.

우선 Google Lanuage Translator 플러그인은 저한테는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스미소니언 박물관처럼 유명하고 전세계적으로 방문하는 박물관은 다국어로 홈페이지를 완벽하게 구성하기가 쉽지는 않지요. 보통 우리나라도 많은 경우 4-5개 국어 이내로 지원하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일수록 모든 콘텐츠를 몇개국어로 번역하고 등록하기도 정말 만만치 않지요.

스미소니언 박물관은 전시자료 소개 페이지에서 사이드바에 “구글의 번역 기능”을 추가하여 선택한 “언어”로 페이지를 번역해줍니다. 우리가 구글에서 영어로 된 페이지를 서핑하다보면 구글에서 해당 페이지를 번역하는 기능과 동일한 기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비록 기계번역으로 정밀하고 완벽하게  번역되지 않지만, 어느정도 이해는 할수있고 수십개 언어를 번역 지원하기에 스미소니언 박물관 입장에서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외에도 콘택트폼7과 메일침프 등을 통해 사이트에 의견을 게시하거나 구독을 할 수 있으며 캘린더 위젯을 사용하여 전시일정이나 교육일정을 나타나는데 사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