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린치핀소프트 한광희입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 페이지

이번 포스트에서는 워드프레스의 기본인 “포스트(글)” 과 “페이지”의 차이와 각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물론 포스트를 소개하면서 포스트의 분류를 더욱 디테일하게 보강시켜 주는 “카테고리”와 “태그에 대해서도 소개 하겠습니다.

 

아마,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포스트와 페이지에 대해서 가장 많이 접하셨을 것이고, 워드프레스 관련 블로그나 책자에서도 가장 먼저 다루어 지는것이 워드프레스 포스트 와 페이지에 대한 내용들입니다.

또한 카테고리와 태그 역시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친숙한 용어 일것입니다. 이 카테고리와 태그는 워드프레스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카테고리_태그_설명

 

워드프레스를 통해 실제로 “콘테츠”를 입력하실 때 초보자들이 가장 의아해 하는 점이 “포스트”와 “페이지”의 차이점입니다. 자신이 지금 작성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포스트”로 작성되어야 하는지 “페이지”로 작성되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포스트”와 “페이지”가 어떻게 다르고 어떤 상황에서 역할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트란 일반적으로 여러분께서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 시스테에서 의미하는 포스트와 동일한 의미로 워드프레스에서도 사용됩니다. 즉, 자주 갱신되고 주로 최신포스트가 블로그 페이지에서 노출되게끔 설정합니다.

그에 반해 페이지란 자주 변경되지 않으며, 사이트 기획상 메뉴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기업 홈페이지나 쇼핑몰의 경우 회사소개, 기업위치안내, Contact 페이지가 “포스트”가 아닌 “페이지”로 구성 될 수 있습니다.  반면 “포스트”는 쇼핑몰에서 최근 쇼핑몰내의 이벤트나 블로그 성격의 글처럼 시일이 지나면서 누적되고 자주 업데이트 될 콘텐츠를  작성할때 “포스트”로 작성을 하는게  적합합니다.

 

특히나, 포스트와 페이지의 큰 구조적 차이점은 페이지와 달리 포스트(글) 은 “카테고리”와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즉, 해당 포스트의 카테고리와 태그를 추가함으로써 포스트를 분류하는 것인데요. 추후 이런 카테고리와 태그는 하나의 URL또는 메뉴로 유지되는 페이지와 다르게 아카이브 또는 카테고리의 모음으로 페이지가 운영되곤 합니다. 이 때에 수많은 포스트를 탐색 또는 구분하기 위해서 “카테고리”와 “태그”를 추가하여 콘텐츠 구독자가 손쉽게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잇습니다.

글(포스트,Post)를 작성하실때는 현재 작성된 글이 몇개 없어도 태그와 카테고리를 입력하시는 습관을 만드시는게 수월합니다. 추후에 포스트가 수십개~수백개가 되면, 콘텐츠를 이용하는 구독자는 찾고자 하는 콘텐츠를 탐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 콘텐츠를 대표하는 복수의 태그,카테고리가 지정되어 있다면 훨씬 수월 하게 이용자가 콘텐츠를 탐색 할 수 있겠죠.

이 외에도 페이지와 포스트는 워드프레스 구조상 그 특성이 상이하고 각기 다른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트를 통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