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린치핀소프트 한광희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워드프레스 백업 그리고 이식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해드립니다.

 

이미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께서도 잘 아시듯 워드프레스는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로서 “블로그(Blog)”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웹 서비스/SNS 등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그 역할과 기능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그 역할과 기능이 대폭적으로 확대되었지만 일반적인 사용자입장에서는 자신의 콘텐츠들을 저장하고 웹 페이지로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는 “블로그”로서의 기능을 많이 활용하시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다른 정적인 홈페이지보다도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많이 저장되고 관리되는 워드프레스에 있어서 백업(Backup)대책과 사이트의 이식은  중요한 사항입니다.

 

screenshot-newtab 2015-12-19 09-28-49

위의 스크린샷은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 설치후에 탐색할수 있는 워드프레스 디렉토리 스크린샷입니다.

워드프레스 백업을 진행할때 백업의 대상이 되는 부분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 코어(워드프레스의 내장 함수, 템플릿 및 핵심기능)

2.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

3.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파일

4. 워드프레스 업로드 콘텐츠(이용자가 영상/이미지/파일 등 업로드한 파일)

5. 워드프레스 DB(작성한 포스트/페이지/유저 정보/택소노미/전체 환경구성 설정 등)

 

이외에도 이용하는 테마나 워드프레스 수정여부,멀티사이트 여부등에 따라 백업에 포함할 부분등이 더 축소/확대 될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위의 요소등을 대상으로 백업을 구상해볼수 있습니다.

위 5가지 부분중 마지막 5번째 요소인 DB부분을 제외한 4가지 요소는 위에 첨부한 스크린샷 디렉토리에 하위 디렉토리로 각각 콘텐츠와 파일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screenshot-bpconcjcammlapcogcnnelfmaeghhagj 2015-12-19 09-31-11

 

5번째 요소로 소개해드린 DB는 위처럼 데이터베이스로 별개로 관리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사용하는 테마나 플러그인에따라 11개~수십개의 테이블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콘텐츠를 제외하고 사이트의 설정사항과 작성한 포스트/페이지/택소노미 등의 모든 정보가 위의 DB로 관리되고 있기 때문에 백업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DB백업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여기까지 설명 드리면 생각보다 복잡하다고 느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사실 비전문가(프로그래머나 IT전문가가 아닌)가 아닌 일반 이용자도 쉽게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자신의 콘텐츠를 작성할수 있는 툴(도구)입니다.

 

그래서 과거부터 자동화 도구나 별도의 플러그인등을 이용해 몇번의 클릭만으로 테마/플러그인/핵심파일/DB를 한번에 백업하고 압축하여 다운로드 할수 있도록 파일을 생성하는 도구등이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즉, 실제로 백업을 진행하실땐 디렉토리구조나 DB에 대해서 별도로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쉽게 백업할수 있는 툴이 나와 있습니다.

일예로 무료플러그인이기도 한 Duplicator 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백업뿐만 아니라 이식도 쉽게 할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백업/이식 하는 방법과 플러그인 없이 FTP등을 이용해서 백업하는 방법등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