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린치핀소프트 한광희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맵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하면 가끔 검색엔진(구글,네이버,다음)에서 몇명의 이용자가 유입되는지를 유심히 살펴볼때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작성하는 사람이라면 오늘 작성한 블로그가 언제부터 검색엔진에 노출되어 게시될까? 에 대한 의문이 들기도 하지요.

보통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라고 하여, 검색엔진에 자신의 사이트가 지속적으로 색인이 되고 높은 페이지 랭크를 받을 수 있도록 사이트의 환경을 구성하는 방법을 추천을 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이 상위에 랭크되는 알고리즘이나 방법들은 철저히 비밀에 부치고 있으며 단, 경험적으로 또는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방법으로 SEO 작업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런 SEO는 콘텐츠 작성시의 유의해야 하는 방법도 있지만 프로그래밍으로 사이트 검색엔진에 최적화하여 구성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일반 이용자에게 조금 어려운 분야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SEO의 첫걸음으로서 가장 쉬운 부분이자 효과가 좋은 방법으로 자신의 페이지의 주소 또는 지도라고 할수 있는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사이트맵(SiteMap)이란?

screenshot-52.68.215.28 2016-02-11 22-36-55

 

 

A site map (or sitemap) is a list of pages of a web site accessible to crawlers or users. It can be either a document in any form used as a planning tool for Web design, or a Web page that lists the pages on a Web site, typically organized in hierarchical fashion.

 

위키 피디아의 정의에 따르면 위처럼 “일반 이용자”뿐만 아니라 검색엔진 로봇(Crawlers)을 위한 웹 사이트의 리스트 목록을 말합니다. 즉, 검색엔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에 자신의 사이트가 색인되어야 하는데, 이 색인 작업에 있어 사이트의 구조와 전체 콘텐츠를 확인하는데 있어 도움을 주는 것이 “사이트맵(Site Map)”입니다.

저희 린치핀소프트 홈페이지도 이 사이트맵을 발간하여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 등록하여 구글이 저희 사이트를 색인하는데 좋은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린치핀소프트 사이트맵 : http://www.linchpinsoft.com/sitemap_index.xml

 

위의 URL을 들어가보면 사이트맵 트리(Tree)가 보입니다. 사이트맵도 워드프레스 환경에서는 “페이지”, “포스트(글)”, “이미지” , “태그” ,”카테고리” 등등 다양한 콘텐츠 분류별로 하위 사이트맵이 생성됩니다. 각 사이트맵은 콘텐츠의 주소(URL)을 포함합니다. 워드프레스 같은 다양한 콘텐츠로 이루어진 사이트라면 사이트맵에 등록되는 콘텐츠 갯수가 최소 수십개에서 수천개 이상 될 수도 있습니다. 저희 린치핀소프트만 하더라도 약 1,000여개 이상의 콘텐츠 URL이 있습니다. 이런 URL들을 사람이 수동적으로 매번 업데이트 하는 것은 정말 피곤한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검색엔진에 노출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사이트맵을 포기할 수 도 없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이런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그리고 주기적으로 생성하는 플러그인이 다양합니다.

저는 사이트맵의 생성뿐만 아니라 콘텐츠 작성에 있어 SEO 팁을 관리해주는 Yoast SEO Plugin을 이용합니다.

 

2.구글 사이트맵 전송 확인

앞서 설명한 “Yoast Seo Plugin” 이든  “Google xml sitemap” 플러그인을 사용하던 이런 사이트맵 생성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사이트맵을 생성하였다면 이제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Google) 의 경우를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Google의 경우 웹 마스터 툴(Web Master Tool)이라는 서비스로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한 후 해당 사이트의 사이트맵을 등록 및 크롤(Crawl) 을 요청하는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screenshot-52.68.215.28 2016-02-11 22-54-07

위의 스크린샷은 구글 웹 마스터 툴에 등록한 linchpinsoft의 사이트맵 등록 현황입니다. 웹마스터툴 사이트에서는 이처럼 등록된 사이트맵에 대해서 검색엔진에 현재 어느정도까지 콘텐츠를 색인하였고 사이트맵이 인식되었는지 그래프로 나타내어 줍니다.

파란색 그래프 : 인식된(제출된) 사이트맵(URL) 수

빨간색 그래프 : 색인 또는 등록된 사이트맵(URL) 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는 사이트맵이 제출되거나 새로운 콘텐츠가 생성되었다고 바로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여 검색엔진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지 않습니다. 보통 시일이 걸리는데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3~5일 정도면 검색엔진에 등록 반영되어 실제로 검색엔진에서 해당 콘텐츠로 트래픽 유입이 되는것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