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린치핀소프트 한광희입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께서는 “워드프레스”라는 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으신가요? 워드프레스의 그 특성과 확장성에 따라 쇼핑몰, 회사 홈페이지, 아카이브 시스템, 매거진, 웹 서비스 또는 블로그 등등 정말 다양한 형태로 운용하고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다양한 역할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해낼 수 있다는 강점 때문에 더욱 더 워드프레스라는 시스템이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작성하는 이 포스트는 필자인 저 자신이 약 1년 가까이 직접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여러편의 블로그를 작성하며 체험하고 시험해본 개인적인 방법들과 경험을 위주로 워드프레스 운영에 대한 제 시각과 생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보다 좋은 플랫폼인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에게 워드프레스를 첫 선택지로 선택하기에 가장 꺼려지는 부분 중에 하나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와 같은 국내의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에 비해 관리에 있어 학습비용이 크고 검색포털에서 힘을 실어주는 서비스형 플랫폼에 비해 방문자 유입에 있어 부침을 겪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 역시도 실제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해보면 가장 많이 유입되는 검색엔진은 네이버,다음과 같은 국내 검색엔진 보다는 “구글(Google)”이 압도적인 유입율로 트래픽을 이끄는 것을 계속 관찰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동일한 콘텐츠를 워드프레스 vs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의 세가지 플랫폼에서 각 기 운영하고 실험해 보았다면 워드프레스의 유입율이 가장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냉정히 생각해보면 단순한 “방문자 수”의 지표만으로 측정하기에는 세 플랫폼의 우열을 가리는데는 어려움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와 다르게 관리자의 노력으로 다른 플랫폼과 차별화된 디자인과 UX/UI경험과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분명한 강점이 있다는 것을 워드프레스를 1년 가까이 운영하며 계속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워드프레스가 다른 블로그 플랫폼과의 차이점을 몇가지 나열해 보겠습니다.

  • 기획력과 실력이 있다면 확실히 차별화된 블로그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
  • 쇼핑몰,상품,제품과 연계된 하나의 플랫폼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뉴스레터, 쇼핑몰, 다양한 방문자 분석 통계, SNS, 회원 관리 기능 등 점진적으로 플러그인과 테마를 혼합하여 다양한 기능과 강한 사이트를 제작 해 낼 수 있다.
  • 이미 세계에서 수천개이상 개발된 플러그인 테마를 할용 할 수 있다.

몇가지 써놓고 보니 결국은 자신이 기획력 있고 워드프레스라는 시스템을 학습하여 충분히 운용할 수 있을 정도의 의지가 있다면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해 월등한 기능과 강점인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이는 곧 더 많은 방문자와 재유입율로 이어지리라고 생각합니다.

 

2.방문자 분석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하나면 충분하지 않은가?

전, 트래픽 분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구글 애널리틱스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며 실질적으로 도움이더 많이 된다고 느낀 것은 구글 애널리틱스보다도 JetPack 방문자 통계 서비스와 StatCounter 통계 플러그인입니다.

방문자 통계 플러그인을 운용하는 것은 단순히 방문자의 “추이”만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만이 아닐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방문자 통계 플러그인은 현재의 상태를 점검하고 이후의 사이트 운영에 대한 확실한 피드백을 얻고자 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통계 플러그인이 갖추고 있어야 하는 특성에 이써, 저는 우선적으로 통계를 얼마나 쉽고 편하게 그리고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는가? 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도 워드프레스용 플러그인으로 수 개의 플러그인들이 제작되어 제공되어 있지만 온전히 구글 애널리틱스에 기대하는 각 기능들은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직접 방문에서 알아 보는것만이 방법이라고 느꼈습니다.

screenshot-www.linchpinsoft.com 2016-03-08 20-37-32

<젯팩의 대시보드 위젯 예시>

이에 반해, 젯팩의 통계 시스템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실시간의 통계 그래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젯팩의 다른 기능들, 블로그 구독자의 실시간 리스트나 주간/월간/인기 순위 페이지 등을 대시보드(알림판)에 제공하기 때문에 오히려 빠르게 현재 홈페이지 트래픽의 상태를 알 수가 있었습니다.

StatCounter 플러그인은 Vistor Path라는 항목으로 각 IP주소별로 현재시점에서 과거시점의 내림차순으로 각 방문자의 경유 페이지와 시간등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이 역시도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저는 단일한 통계 분석 플러그인으로는 뭔가 아쉬운감이 있어 StatCounter / JetPack / Google Analytics  세 개의 통계 플러그인을 운영하는데 제 경험상으로는 훨씬 더 방문자의 방문 패턴이나 흐름등을 이해하기 수월해 졌습니다.

 

3.다양한 플러그인을 정말 잘 활용하고 있는가?

1년 가까이 수십개의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이용해보기도 하고 직접 제작도 해보기도 했습니다.  린치핀소프트 회사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할뿐만 아니라 고객의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을 제작하면서 여러가지 테마와 플러그인 기능들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훨씬 많고 “이런 플러그인도 있나?” 싶을 정도로 다양한 플러그인을 목격할 때마다 워드프레스는 정말 기획력과 응용력이 중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제작하면 이미지 슬라이더, 콘택트 폼, 방문자 통계 플러그인, SNS 공유 플러그인 , Visual Composer, Page Builder 와 같은 레이아웃 및 모듈 플러그인 등등을 기본적으로 이용하실 겁니다. 이에 더 나아가면 경우에 따라 bbpress, Woocommerce, WPML, w3 total cache,Yoast Seo 등등 플러그인도 사용하는 분도 많습니다.

 

이런 다양한 플러그인을 결합하여 얼마나 잘 시너지를 낼 수 있는가도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블로그를 작성하고 블로그 페이지를 구성하는데 관여하고 지원하는 플러그인만 대략 10여 가지가 됩니다. 글을 작성하는 워드프레스 텍스트 에디터의 기능을 확장하는 플러그인, 프로그래밍 소스코드의 구문 강조를 위한 플러그인, SEO 최적화를 지원하는 플러그인,  SNS공유 및 구독, 관련 포스트를 게시하고 글을 작성한 Author 에 대한 정보를 게시하는 플러그인, 분석 통계 플러그인, 포스트 복사(복제) 플러그인, 팝업창 플러그인 등등 정말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관여하여 조금더 다양한 기능과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플러그인의 기능의 추가와 이에 따른 이용자의 반응은 확실히 앞서 설명한 세가지의 방문 통계 플러그인을 통해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개선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워드프레스 어떻게 생각하세요? 워드프레스를 직접 1년 운영해보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