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린치핀소프트 한광희입니다.

“태그 클라우드 wp_tag_cloud() ”  함수를 소개합니다! 손쉽게 워드프레스 태그클라우드 함수 이용하기!

 

screenshot-yangryeong1.cafe24.com 2015-09-06 20-59-30

<태그 클라우드 예시>

screenshot-www.linchpinsoft.com 2015-09-06 20-53-03

 

<태그 클라우드 예시>

워드프레스는 택소노미(분류체계)를 이용하여 포스트를 관리할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포스트(글)에 적용할수 있는 택소노미는 “태그(tag)”와 “카테고리(category)”가 있습니다.

카테고리와 태그의 차이는 많지만 워드프레스 시스템에서의 구조적 차이는 태그는 계층구조(부모-자식관계)를 가질수 없지만 카테고리는 계층구조가 허용됩니다.

보통 포스트를 작성하고 태그를 추가하여오신 분들은 워드프레스 관리자화면의 포스트 태그 설정 화면에서 위처럼 자신이 포스트작성시에 추가한 태그들의 모음 “태그 클라우드”를 볼 수가 있습니다.

보통 태그 클라우드는 태그의 빈도에 따라 글씨의 크기와 색깔이 달라지게끔 표현하여 현재 블로그에서 어떠한 주제(태그)가 높은 빈도로 다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태그 클라우드를 워드프레스에 추가하여 사용하는 이점은 사용자(구독자)에게 카테고리나 시간(최근글 보기)순으로 콘텐츠를 탐색하는 방법에서 한가지 더 추가하여 주제별로 콘텐츠를 모아볼수 있는 추가적인 편의를 제공하게 되어 사용자가 블록의 콘텐츠를 조금 더 쉽게 탐색하고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위의 화면처럼 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에서는 현재 자신이 다루는 글의 주제와 흐름들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파악해 볼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보통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위젯이나 숏코드를 이용해 태그 클라우드를 이요할수 있는데요. 오늘은 워드프레스 개발자나 프로그래밍을 할수있는 이용자분들을 위해 태그 클라우드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기본적으로 wp_tag_cloud()라는 함수를 갖추고 있어서 사용자가 택소노미 이름과 추가적인 폰트사이즈의 종류와 최소/최대크기를 지정해주면 해당 태그의 갯수를 카운트하여 자동으로 태그 클라우드를 만들어 줍니다.

screenshot-www.linchpinsoft.com 2015-09-06 21-00-24

<태그와 카운트수 >

워드프레스의 태그클라우드 함수는 보통 폰트사이즈를 기반으로 태그의 빈도를 반영해주며, 추가적으로 태그 빈도수에 따른 색변환등은 추가적인 프로그래밍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태그 클라우드 스타일은 위의 화면처럼 조금 정적이다 할 수 있습니다. 동적인 태그 클라우드 애니메이션나 배치가 필요하면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추천합니다.

몇가지 제약에도 워드프레스가 기초적으로 제공하는 태그 클라우드가 유용한점은 사용자정의 택소노미를 태그 클라우드로 만드는데 간단하게 만들수 있으며 어느정도의 태그 클라우드의 연출은 CSS와 JS를 이용해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php $args = array(
	'smallest'                  => 8, 
	'largest'                   => 22,
	'unit'                      => 'pt', 
	'number'                    => 45,  
	'format'                    => 'flat',
	'separator'                 => "\n",
	'orderby'                   => 'name', 
	'order'                     => 'ASC',
	'exclude'                   => null, 
	'include'                   => null, 
	'topic_count_text_callback' => default_topic_count_text,
	'link'                      => 'view', 
	'taxonomy'                  => 'post_tag', 
	'echo'                      => true,
	'child_of'                  => null, // see Note!
);&nbsp;
wp_tag_cloud($args);

?>

위의 코드를 참고하면 여러가지 변수를 설정해주고 해당 변수를 wp_tag_cloud()의 매개변수로 전달하여 함수를 호출하면 설정한 변수값에 맞추어 태그 클라우드가 생성됩니다.

주목해야할 설정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smallest : 태그 클라우드로 생성된 원소들의 최소 폰트사이즈를 지정합니다. unit에서 지정한 폰트사이즈 단위를 참고하여 지정합니다.

larget : 태그 클라우드로 생성된 원소들의 최대 폰트사이즈를 지정합니다. unit에서 지정한 폰트사이즈 단위를 참고하여 지정합니다.

unit : px,em,% 등 일반적으로 css에서 지정하는 font-size의 단위를 입력합니다.

number : 태그 클라우드의 최대갯수를 지정합니다. ‘0’을 입력하면 모든 태그가 클라우드에 나타납니다

orderby : name,count 로 정렬기준을 만들수 있습니다. 보통 name을 추천하는데, 태그 클라우드의 원소들의 크기가 무작위로 섞여 있어야 조금 더 효과적으로 보이는것 같습니다. 이 항목에서 count로 기준을 하면 태그클라우드의 원소의 크기가 내림차순,오름차순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order : DESC,ASC. 내림차순,오름차순으로 태그 클라우드의 원소를 정렬하면 orderby 절에 지정한 항목을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taxonomy : 태그 클라우드로 생성할 택소노미 명칭을 입려합니다. 사용자정의형 택소노미도 가능합니다.

 

위의 설정값들을 참고하시고 wp_tag_cloud($args)를 호출하면 태그 클라우드가 생성되며 기본적으로 생성된 태그는 Anchor 태그로 추가되며 각각 해당 태그에 대한 링크를 포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