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린치핀소프트 한광희입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작성하기

 

저는 지금 워드프레스 포스트(글)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주기적으로 블로그를 포스트하고 있는데요, 블로그 포스트를 여러개 발행하면서 미처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던 블로그 작성의 몇몇 기능들에 대해서 탄복하고 있습니다^^

여러권의 워드프레스 서적이나 온라인의 블로그에서도 종종 너무 세밀하다고 생각해서던지 블로그 포스트 작성의 주요 기능들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고 저 역시도 블로그를 작성할 시 자주쓰는 메뉴나 기능들만 활용하곤 해서 나머지 유용한 기능들을 잘 이용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의 기본중의 기본인 블로그 포스트 작성에서 유용한 기능들을 개괄적으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creenshot-www.linchpinsoft.com 2015-08-16 12-50-04

< 포스트 작성 화면 >

 

의 화면은 보통 우리가 포스트를 작성할때 접하는 화면입니다. 그런데 이 글을 보시는 독자 여러분의 포스트 작성화면과는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TinyMce Adcvanced 플러그인과 Page Builder 플러그인을 추가로 설치하여 블로그 작성할때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TinyMce Advanced는 포스트 콘텐츠를 작성할때 글자의 색깔,테이블, 소스코드, 특수문자등을 입력하는데 도움을 주는 플러그인이고 Page Builder는 포스트의 레이아웃을 생성하는데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이 외에도 포스트작성에서 여러 플러그인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플러그인에 따라 포스트 작성화면이 다를것이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워드프레스 포스트 코어기능들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포스트 작성화면은 크게 3가지로 구분 됩니다.

1. 포스트 내용 작성

2. 포스트 환경 또는 옵션 설정

3.포스트의 메타정보 작성

이렇게 3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각 화면구성별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포스트 내용 작성 화면

screenshot-www.linchpinsoft.com 2015-08-16 12-56-353

위의 화면은 포스트의 주요 콘텐츠를 작성하는 화면입니다.

가장 상단에 “포스트 제목”을 작성하는 박스와 하단에 “포스트 내용”을 작성하는 박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이 두 박스 중간에 “고유주소”를 나타내는 작은 영역이 있습니다.

우선 보통은 포스트의 제목은 콘텐츠를 입력할수 있지만 내용과 다르게 스타일을 편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이 부분은 테마에 따라 스타일이 다르게 적용되기에 테마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그러나 포스트 내용은 그 내용과 스타일을 손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설치한 TinyMce Advanced 플러그인등을 이용하여 더욱 세밀한 스타일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 추가”버튼을 이용해 포스트 본문엔 영상/이미지와 같은 “미디어”파일을 삽입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본 기능들은 쉽고 매뉴얼에 잘 나와 있고 많은 분들이 잘 사용 하는 부분입니다.

screenshot-www.linchpinsoft.com 2015-08-16 12-58-25

 

< 포스트 고유주소 설정 >

위의 스크린샷을 주목하시면 고유주소 부분을 편집하고 있는 화면이라는 것을 이해하실수 있을 겁니다. ” 고유주소 “란 포스트 또는 페이지에 접근할수 있는 URL로서 워드프레스는 각  포스트나 페이지마다 고유주소를 관리자가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때, 보통 “설정”->”고유주소” 편집 화면에서 고유주소 스타일들을 지정할수 있습니다. 고유주소 알아보기 이 포스트를 참조하시면 고유주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글 이름”으로 포스트 고유주소 지정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고유주소등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거나 워드프레스에서 해당 기능이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고유주소 편집기능은 아주 유용하고, 검색엔진등이나 트랙백등에 노출된 해당 포스트의 URL을 사용자가 직접 입력할수 있는 점등은 소소하지만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2. 포스트 환경/옵션 설정 화면

screenshot-www.linchpinsoft.com 2015-08-16 12-56-352

< 포스트 옵션 설정 >

포스트 내용 작성 화면 하단에 보면 “글쓴이”,”토론” 등에 대해서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 트랙백 ” , “요약”, “공유” 등에 대한 설정도 지정할수 있습니다. 혹시 이런 메뉴들이 보이지 않는다면 포스트 작성화면의 최상단 우측에 “화면 옵션”을 클릭하셔서 해당 메뉴들을 체크하여 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이 화면에서 유용화면등은 “글쓴이”,”공유”,”트랙백”에 대한 설정등인데요. 여러명이 글을 작성/관리할 경우 포스트에 대해서 다른이를 작성자로 설정할수 있습니다. 또한 토론이나 공유등의 버튼을 통해 해당 포스트의 “공유 버튼”,”댓글 허용”등의 여부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에 댓글을 등록할수 있는지의 허용여부는 “설정”->”토론”메뉴에서 작성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전반의 콘텐츠에 대해서 설정할 수 있지만, 해당 설정에서 댓글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각 포스트 별개의 설정화면에서 댓글 허용에 체크하면 해당 포스트에서는 댓글이 허용됩니다. 즉, 전체 설정보다 개별 포스트 설정이 우선시 됩니다.

이 설정등을 통하여 특정 페이지 및 포스트에 댓글 허용여부를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잇습니다.

그 다음으로 트랙백과 핑백인데, 이는 간단히 설명하자면 자신이 작성한 블로그 글을 다른 누군가 블로그의 글에서 인용될 경우 해당 사실을 본래의 블로그를 작성한 사람에게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보통 워드프레스에서는 “핑백(PingBack)”이라고 하여 블로그를 인용하는 사람이 해당 블로그의 URL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당 URL의 블로그 저자에게 그 사실을 알려주게 됩니다. 그러나 핑백이 되지 않는 타 블로그 소프트웨어가 있는 경우에는 “트랙백”이라고 하여 수동으로 해당 블로그의 트랙백 주소를 입력하여 인용사실을 원 블로그 저자에게 알리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구잡이로 타인의 콘텐츠를 도용하는 문화를 척결하고 올바른 콘텐츠 공유와 협의의장을 만들기 위한 기술적인 뒷받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포스트의 메타정보 설정

screenshot-www.linchpinsoft.com 2015-08-16 12-55-41

< 발행 상태 관리>

포스트 작성화면에서 우측 “사이드바 영역”을 확인하면 먼저 “발행상태”를 관리할 수 잇는 “공개하기”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이용해서 글의 공개 상태를 임시글,공개글,검토글로 지정하여 해당글의 상태와 글의 공개/비공개/비밀번호 글 등의 제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의 공개된 시점도 “즉시 공개”,미래에 공개를 예약하는 “예약 게시” 포스트는 비록 현재 작성했지만 과거에 게시되게끔 보이도록 “과거 게시”등을 지정할수 있습니다.

이 기능도 아주 유용하며 포스트 연재 시리즈의 글의 경우 시간순으로 보이는 블로그 포스트의 순서상 날짜를 변경하여 연관포스트나 시리즈 포스트는 서로 순서대로 나열되도록 조정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예약게시/과거 게시의 경우는 해당 옵션을 체크하는 등의 방법이 아닌 미래의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면 해당 시점에 포스트가 공개되는 예약 게시로 변경되고 과거 게시 역시도 과거 시점으로 포스트 발행시간을 작성하면 과거에 등록된 글로 수정됩니다.

screenshot-www.linchpinsoft.com 2015-08-16 12-56-35

<태그,카테고리,특성이미지 등 메타정보 입력>

다음은 글에 대한 정보인 메타정보를 설정하는 화면들입니다. 보통 카테고리/태그/특성이미지등을 설정하면 추가로 “글형식”도 설정할때가 있습니다. 저는 저 자신이 블로그 작성을 할때도 마찬가지이고 워드프레스 강의를 할때도 태그나 카테고리 입력은 꼭 설정하시도록 권장 하는 편입니다. 물론 특성이미지나 다른 정보도 중요하지만 카테고리나 태그는 특히 “카테고리 아카이브 페이지”,”태그 아카이브 페이지”등을 통해 사용자아게 주제에 맞게 관련 포스트를 볼수 있도록 기초를 만들어주며, 사이드바의 위젯등을 통해 각 카테고리와 태그별로 일목요연하게 포스트를 검색해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포스트의 글이 수십개~수백개가 넘어가는 시점에서 각 포스트별로 태그/카테고리를 입력하자면 정말 쉬운 작업이 아니겠죠. 그래서 블로그 초기부터 태그와 카테고리를 입력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많이 권장하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