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린치핀소프트 한광희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워드프레스의 강력한 기능 중 하나인 리비전 기능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워드프레스로 포스트나 페이지를 작성할 때는 몇몇 글들은 계속 수정과 편집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의 강력한 기본 기능 중 하나인 Multi User 기능을 이용하여 글을 작성하는 글쓴이, 글을 편집하는 편집인 등 여러사람이 글을 출판하는데 있어 협업을 한다면, 해당 글이 공개(Publish) 되기 전에 여러번의 초고를 거치게 됩니다.

 

글쓴이 혼자 또는 두 명이상의 편집인이 하나의 페이지 또는 포스트를 여러번 다듬고 고칠 때에는 필연적으로 내용들이 삭제되기도 하고 가필되기도 합니다. 또 오랫동안 글을 입력할 경우 컴퓨터의 전원이나 인터넷 접속이 끊겨 데이터가 소실될 우려도 있지요.

 

그러면 워드프레스는 이런 부담을 어떻게 해소하고 있을까요?

그게 오늘 설명 드리는 “리비전”과 “자동 저장(Auto Save)” 기능 입니다.

워드프레스는 포스트나 페이지가 발행 또는 초고(Draft) 상태로 저장 될때 과거 이력을 따로 저장합니다. 이를 Revision 이라고 합니다. 즉, 초안(Draft)상태로 저장되거나 과거에 발행(Publish)될때의 그 상태 그대로 현재의 상태와 별개로 저장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위처럼 여럿이서 하나의 포스트/페이지를 편집할때는 위의 리비전 기능이 빛을 발하겠죠. 물론 혼자서 공을 들이면서 작성한 글에서도 리비전 기능은 유용합니다.

또 하나, 자동 저장 기능은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입력할때 2분마다 자동저장을 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이때 저장될때는 과거의 오토세이브의 상태를 덮어 써서 오토세이브는 최근의 오토세이브 시점의 글만 유지됩니다(리비전은 모든 공개 발행, 초고(Draft) 저장 상태 각각을 별개로 저장합니다.)

 

다음은 글(Post)를 작성하는 페이지에서 볼수 있는 “리비전 비교” 메뉴 박스입니다.

과거에  자동 저장 또는 초고로 저장된 내역이 있으면 아래처럼 해당 시점과 함께 표시 됩니다.

wp_revision2

 

위의 “리비전 비교”중 하나의 리비전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리비전 비교” 라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해당 리비전 비교는 두개의 상태를 비교 합니다. 현재와 과거의 리비전을 비교할 수 있고 과거의 리비전 끼리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여기 “초록색”으로 배경이 지정된 부분이 비교되고 있는 리비전끼리의 차이가 있는 내용입니다.

해당 리비전들을 각 비교해보고 복원해야 하는 리비전을 선택하여 우측 상단에 “이 리비전 복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리비전이 현재 콘텐츠 상태로 복원됩니다.

wp_revision

 

 

여기서, 한가지 리비전은 자동저장과 다르게 초고(Draft)저장 , 공개발행(Publish) 저장될때 DB(데이터 베이스)에 해당 상태가 계속 저장되어 “누적”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저장”이 최근의 자동저장 콘텐츠를 덮어쓰는것과 다른 행태이지요.

그래서 최근 특수한 테마나 플러그인은 자동 저장되는 리비전의 숫자를 제한 할 때가 있습니다. 즉, 제한된 숫자를 넘어서는 리비전이 발생되면 가장 오래된 리비전이 삭제되는 식이 되는거죠.

 

또, 이 리비전 숫자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환경설정과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 wp-config.php ” PHP 소스 코드에서 ,

 

define( ‘WP_POST_REVISIONS’, 10 );

 

위의 코드를 추가해주면 포스트/페이지의 리비전 숫자를 “10”으로 조정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숫자를 “10” 대신에 입력하여 저장하면 해당 리비전 숫자만큼 리비전이 유지됩니다.

 

자신이 글쓰는 스타일과 환경,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의 용량을 고려해서 수치를 조정하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