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관심이 생기신 분이라면 바로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어 보고 싶으실 것입니다. 그전에 잠깐 체크하고 넘어가야할 것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획입니다.

기획 없이 사이트를 만드는 건 설계도 없이 건물을 짓거나 지도 없이 길을 나서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만약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도중에 목적과 상관없는 엉뚱한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입하면 금전적으로 큰 손해겠지요. 그러므로 먼저 홈페이지의 청사진을 만들어보고 제작을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기 홈페이지 기획에 도움이 될 여섯 가지 질문을 준비했습니다.

  1. 홈페이지의 목적이 무엇입니까?
  2. 누가 홈페이지의 독자(방문객)입니까?
  3. 홈페이지에 포스팅 할 정보는 어떤 성격의 것입니까?
  4.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5.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본인은 어떤 역할을 하십니까?
  6. 정보 또는 포스트를 작성하는 빈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이러한 질문에 답을 하다보면 다음과 같은 기획안이 그려지게 됩니다.

이 웹사이트는 A 또는 B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주요 주제는 C이다.
방문객은 이 웹사이트에서 D, E 활동을 할 수 있다.
나는 F에 관한 포스트를 매주 G번 작성할 것이며, 내가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이유는 H, I 때문이다.

 

답안의 좀 더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볼까요?

나의 블로그 사이트 “린치핀 블로그”는 20-30대의 젊고 IT분야에 관심 있는 국내 방문객과 문학과 사회과학을 좋아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주요 주제는 “IT”와 “문학” 이다. 방문객은 “린치핀블로그”에서 나의 포스트를 열람할 수 있고, 내 포스트에 댓글을 등록하여 소통할 수 있다. 또한 방문자 게시판을 통해 방문자 자신의 글도 업로드할 수 있다. 나는 IT와 문학에 관련된 글을 매주 1번 작성하여 게시할 것이며, 내가 “린치핀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내 생각과 정보를 공유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이를 통해 내 개인 브랜드를 확립하기 위함이다.

이 정도의 개략적인 청사진만 있더라도 홈페이지의 운영 목적, 주요 활동, 필요 기능, 제공 가치 등이 어느 정도 그려질 것입니다. 이렇게 그려진 청사진을 바탕으로 테마, 플러그인을 구입하면 불필요한 구매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