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린치핀소프트 한광희입니다.

 

블로그나 기사를 작성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기사를 주기적으로 구독하는 독자층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런 블로그의 독자들은 주기적으로 블로그를 방문하여 글을 구독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블로그나 기사가 제공되고 있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방문하여 글을 구독하는 현황일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발행이 더욱 빈번해지고 더 많은 독자들이 생기면 이제 독자층중에서는 주기적으로 글을 받아볼 수 있는 환경을 원할수 있습니다.

 

즉, 종래의 블로그글 글의 구독 형태가 독자가 홈페이지를 방문한 후 새로운 글을 확인하는 형태라면, 새로운 글이 생성될때나 홈페이지 방문 없이도 새로운 글의 발행 사실을 알 수 있도록 독자의 환경을 구성하여 줄 수 있습니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 RSS(Rich Site Summary) 라고 하는 기술입니다.

rss-40674_640

블로그를 이용하다보면 위처럼 RSS 주소를 제공하는 아이콘이나 텍스트를 본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 RSS란 기술은 보통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발행한 최신의 글의 타이틀/요약/대표 이미지/글 발행시각과 글의 주소등을 제공하는 페이지의 URL을 지칭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다양한 채널에서 정보를 구독하는 오늘날, 정보의 원출처인 많은 사이트들을 기록하고 방문하여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는 작업은 굉장히 고단하고 피곤한 작업입니다. 그래서 생성된 것이 이 RSS입니다.

이 RSS를 등록하면 주기적으로 새로운글의 발행사실을 확인하는 RSS Reader 소프트웨어들이 새로운글을 인식하고 그 글들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결과적으로 독자는 이 RSS Read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자신이 구독하는 블로그나 매체에 직접 접근하지 않더라도 Reader 소프트웨어를 통해 새로운 글이나 다양한 출처의 정보들을 하나의 매체에서 전달받아 볼 수 있습니다.

screenshot-feedly.com 2016-02-28 21-42-14

<Feedly 라는 RSS Reader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린치핀소프트 블로그를 구독하는 화면 스크린샷>

 

 

RSS Reader를 통해 정보를 주기적으로 구독할 것이냐,아니냐는 독자가 직접 판단할 일이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운영자입장에서는 구독자층을 배려하고 자신의 콘텐츠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RSS 를 꼭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워드프레스에서는 이 RSS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Home

Home

 

위와 같이 자신의 사이트주소/?feed=rss 또는 /?feed=rss2 를 입력한 주소가 자신의 RSS 주소가 됩니다.

사용자 정의 고유주소를 입력하면 이 워드프레스 RSS 주소는 http://www.linchpinsoft.com/feed/rss2 와 같이 됩니다.

보통 이 RSS에서는 “글(포스트)”를 제공하지만 구성하기에 따라 특정한 카테고리나 포스트 타입의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는 RSS 주소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screenshot-www.linchpinsoft.com 2016-02-28 22-03-32

이렇게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RSS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았다면, 이후에는 이용자가 직접 이 블로그의 RSS 주소를 쉽게 알수 있도록 사이트의 사이드바 또는 푸터영역에 RSS 주소를 추가해야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RSS 의 설정 기능과 위젯을 추가하는 많은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처럼 저희 린치핀소프트 블로그도 RSS 주소를 사이드바의 위젯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